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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EOmoz의 CEO 랜드 피쉬킨(Rand Fishkin)가 쓴  ’블로그 트래픽을 올리는 21가지 방법(21 Tactics to increase blog traffic)’

블로그를 만들기는 쉽지만 성공적인 블로그로 만들기는 어렵다. 기업 브랜드 블로그를 운영하는 사람이라면 21가지 사항 모두가 필수가 될 것이고 개인 블로그라면 선택적으로 적용해 볼 수 있을 것 같다. 맑은날 작업실은 웹 분석도구, SEO, 외부 사이트에 게스트로 글 연재는 하고 있고 소셜 네트워크, 커뮤니티 참여는 하지 않는다. 기관 브랜드 SNS를 관리하는 일을 하고 있지만  개인적으로 운영하는 블로그는 ‘조용하게’ 가도 크게 섭섭하지는 않을 것 같다. ^^ 

자신에게 맞는 것, 할 수 있는 것을 선택해서 적용하면 된다. 그래도,  21가지 사항은 모두 구구절절이 맞는 말씀! 

*원문에 소개된 관련 글과 추천 사이트 중에서 국내에 생소한 서비스를 제외하고 요약, 발췌한 내용이다. 
*소개된 서비스를 국내 서비스로 대체한 경우가 있고, 워드프레스 플러그인 소개는 추가한 것이다.

#1 – 당신의 글을 공유해줄 독자들을 타겟으로 컨텐츠를 생산하라

어떤 독자를 염두에 두고 글을 쓸 것인지 정할 때, 글을 널리 알려줄 수 있는 독자층을 고려하라.  

독자들은 모두 어느정도는 당신이 쓴 글을 퍼트려 주겠지만 그 중에서도 당신의 글을 더 많이 퍼트려줄 독자들이 있다. 웹에서 파급력이 있는 커뮤니티, 매력적인 문체, 컨텐츠 타입, 매력적인 주제를 가진 사람들이 있다.  
예를 들면,  인상깊은 인포그래픽(예를 들면 이런것)을 만들고, 멋진 동영상(예를 들면 이런것)을 올리고, 편견에 도전하는 유용한 정보 사이트를 운영하는 사람들은 당신의 글을 공유하고 널리 퍼트려줄 수 있는 독자들이고 이들을 타켓으로 해야 한다.  

블로그마케팅1당신이 위의 그림에서 파란색과 오렌지 색 원에 해당되는 사람들을 찾을 수 있다면 당신의 글은 많은 독자들에게 소개될 수 있고 블로그 방문자도 획기적으로 늘어날 수 있다. 공유 문화가 낮은 사람들이 선호할만한 컨텐츠에 집중하는 것은 권하고 싶지 않다. 그런 결정은 당신이 쓴 글이 웹에서 확산될 가능성을 낮추는 일일 뿐이다. 

#2 – 당신의 독자가 될만한 사람들이 모여있는 커뮤니티에 참여하라

명동거리에 광고를 걸기 위해서는 거리에 모이는 사람들의 성향을 분석하고 행동유형을 파악하는데 엄청난 돈을 써야한다. 65세 이상의 여성 들이 모인 그룹에 익스트림 스포츠 장비를 광고하는 일은 돈 을 낭비할 뿐이지만 암벽등반을 하는 18세~ 30세 남성들이 모인 곳에서는 비용대비 큰 효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다행스럽게도, 당신의 독자들이 어디에 모이는지 온라인 상에서 찾는데는 돈이 들지 않는다. 사실, 이미 당신은 몇개의 블로그, 포럼, 웹사이트, 소셜미디어 커뮤니티를 알고 있을 것이다. 블로그의  주제에 관해 토론이 이루어지고 새로운 글이 올라오는 곳 말이다. 아직 모른다면, 구글 검색을 해보면 바로 몇 군데를 알 수 있다. 구글 애드 플래너같은 서비스를 이용하면 타겟 고객들을 찾기가 쉬울 것이다.  

블로그 독자들이 될 수 있는 사람들이 모인 커뮤니티를 찾았다면 가입하여 참여하라. 회원가입을 하고 다른 사람들이 쓴 글을 읽어라.  커뮤니티에 어떤 글과 대화가 적합한지, 어떤 때 대화가 오고 가는지, 충분히 파악 한 다음 대화에 참여해야 한다. 최소한 각각 다른 저자의 글을 세 개 이상 읽고, 한 저자가 쓴 이전 글도 세 개이상 읽고, 다른 댓글들도 보고 난 후에 대화에 참여하라. 네티즌의 매너를 지켜야 방문자들이 신뢰를 가지고, 좋은 마음으로 당신의 블로그를 방문해 줄 것이다. 링크만 걸어둔다던가, 스팸식 댓글을 남긴다던가  똑같은 내용을 복사하기만 하게되면 커뮤니티에서 쫒겨나거나 기피대상이 될 것이다. 

#3 – SEO(검색엔진최적화) 컨텐츠를 작성하라

검색엔진을 통해 가장 많은 방문자가 오게된다. 
많은 블로거들은 단지 두려움과 오해 에서 비롯되는 여러가지 이유로 이를 무시하려고 한다. 2011년, 전 세계에서 매일 30억명이 구글 검색을 이용하고 있고 계속해서 이 숫자는 늘고 있다. 

블로그마케팅3
자료출처: Comscore + Google

이렇게 거대한 트래픽의 원천을 제대로 활용하는 것은 블로그들에게는 필수적인 일이다. 블로그를 통해 사업을 펼쳐볼 수도 있고, 언론으로부터 글을 청탁받을 수도 있는데 , 이런 기회가 검색을 통해 올 수 있는 것이다. 

구글 SEO(검색엔진최적화) 초보자 가이드 보기

블로거를 위한 SEO(검색엔진최적화)는 간단하고 쉽게 설정될 수 있는데, 워드프레스를 사용하면 특히 더 간단하게 할 수 있다. SEO 워드프레스 플러그인 - All in One SEO Pack

형편없는 포스팅이나 스팸성 글은 SEO의 힘을 오용하는 것이다.  검색엔진에 최적화된 컨텐츠를 생산하고 SEO를 활용하려는 20%의 노력이 80%의 가치를 가져올 수 있다. 이를 통해 당신의 글과 정보를 필요로 하는 수천명의 독자들을 만날 수 있는 것이다. 

#4 – 트위터, 페이스북, 구글 플러스로 글을 공유하고 새로운 관계를 맺어라

트위터는 46억 5천만 계정,  페이스북은 85억명의 액티브 유저를 보유했다. 구글 플러스는 10억명을 넘어섰다. 전세계에서 인터넷 유저들이 SNS에서 시간을 쏟고 있다. 이 서비스에 참여한다는 것은 #1  ’컨텐츠를 퍼트리는 사람과 만나라’를 실행하는 것이다. 

소셜 네트워크에서 방문자를 얻기 위해서는 인내, 배움 그리고 변화에 대한 관심을 필요로 한다.  어떤 컨텐츠를 공유할지, 어떻게 공유할지에 관해서도 생각해야 한다. 

당신이 아직 계정을 가지고 있지 않다면 트위터, 페이스북, 구글 플러스에 개인 계정과 브랜드 계정을 우선 만들어야 한다. 내 친구의 경우에는  트위터에는 개인 계정을,  페이스북과 구글 플러스에는 브랜드 페이지를 운영하고 있다. 

프로필에는 모든 사항을 다 채워넣어야 한다. 사진을 올리고 자기소개 문구를 성실하게 써서 신뢰가 가도록 작성한다. 조사에 따르면 프로필에 정보가 많이 담겨있을 수록 성공적인  SNS 유저가 될 가능성이 높다고 한다. 스팸 계정은 정보가 거의 없다는 점을 생각해보면 이해가 갈 것이다. 

당신이 개인적으로나 업무상으로 관련을 맺고 있는 사이트의 회원들과 친구를 맺고, 업계의 전문가, 영향력이 있는 사람들을 팔로잉하라. 트위터 팔로워 순위구글플러스 가입자검색 서비스를 이용해서 팔로잉할 사람을 찾을 수 있다. 

이제 컨텐츠를 공유하라 – 자신의 블로그에 올린 글, 관심분야에서 인상깊었던 사람들의 포스팅 그리고 ‘바이럴’이 될 수 있다고 느껴지는 어떤 것이라도 공유하고 다른사람도 당신의 글을 공유할 수 있도록 하라. 
해쉬태그를 활용하고 흥미있는 논의가 이루어지고 있고, 유용한 컨텐츠를 보유한  커뮤니티를 팔로잉하고 소통하라. 소셜 네트워크는 ‘브랜드’를 만들어가고, 관심 분야에 관해 많은 것을 배우고,  분야에 연관된 사람들과 만날 수 있는 정말 멋진 환경을 가지고 있다. 
성실하고 진정성있는 참여와 공유로 다른 사람들로부터 신뢰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지속적으로 참여하고 좋은 자료를 나누고, 긍정적이고 기억할만한 인상을 주면서 상호작용을 해간다면, 당신의 팔로어와 팬은 늘어나게 될 것이고,  블로그글을 공유하면 많은 사람들이 당신의 블로그에 방문하게 될 것이다. 소셜 미디어는  블로거들에게 가장 큰 트래픽 소스가 될 수 있다. 

특히 블로그 운영 초기에는 SEO를 통해 들어오는 방문자가 일정하지 않기 때문에 소셜 네트워크 채널이 큰 도움이 된다.  

#5 -분석도구를 설치하고 결과를 주의깊게 보라 

블로그를 운영하면 최소한 무료로 제공되는 구글 분석툴은 설치를 해야 한다.  어디에서 방문자들이 오고, 어떤 소스에서 트래픽이 발생하고 어떤 글이 다른 사이트에 링크가 걸리고 소개되는지 살펴보라.  

구글 웹로그 분석 사이트
워드프레스 Google Analytics 설정하기  
웹 분석도구 이해하기 

다음은 여행 블로그의 분석 자료이다. 

블로그마케팅5

보이는 것처럼, 어디에서 방문자가 오는가를 보고, 어떻게 방문자를 확보할 수 있는지 분석해서 성공적인 경로를 지속하도록 하는 것이 큰 도움이 된다. 방문자 수가 많고 연관있는 방문자가 들어오는 소스에 집중하고 효율적이지 않은 마케팅 경로에는 크게 신경쓰지 않아도 된다. 

이 예제에서는 트위터와 페이스북이 가장 효율적인 채널이다.  StumbleUpon에서 많은 방문자가 오지만 사이트에 오래 머물지는 않는다- 평균 4분동안 머무는데 이 사이트에서 온 사람들은 36초만 머문다.

분석툴은 어떤 사이트가 당신의 블로그에 성공을 가져오고 기회를 주는지 파악할 수 있는 결정적인 도구이다. 분석툴을 사용하지 않으면 당신은 실수로 부터 배우지 못하게 되고 잠재성을 충분히 펼치지 못하게 된다. 

#6 – 그래픽, 사진, 일러스트를 추가하고 출처에 링크를 걸어라. 

당신이 그래픽 자료를 만들 수 있거나, 사진을 찍고, 단순할지라도 그림을 그릴 수 있다면, 이 재능을 활용해야 한다. 

이미지를 업로드해서 이미지 검색을 통한 방문자를 얻을 수 있다 (플리커 사진을 올릴 경우 라이센스가 필요한 경우가 많다). 이미지는 방문자들의 참여도와 만족도를 높여주기도 한다. 

이미지를 올릴 때는, 다른 사람들이 출처를 밝히고 정당하게 사용할 경우, 쓸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좋다. 이런 경우,  컨텐츠 생산자로서의 혜택을 받을 수 있어야 한다. 예를 들면, 이미지 아래에 다음과 같은 설명을 항상 써놓는 것이다.
“마음대로 퍼가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반드시 출처를 밝히고 링크를 걸어주세요!”

어떤 사람들은 당신의 이미지를 가져다가 링크를 걸어두지 않을 수도 있다. 구글 이미지 검색에서 확장검색을 해보자. 

블로그마케팅6

이미지를 사용한 사이트를 찾을 수 있을 것이다. 사이트를 방문해서 정중하게 출처를 밝히고 링크를 걸어달라고 요청을 하면 된다. 대부분은 링크를 걸어줄 것이고 이를 계기로 웹상에서 새로운 친구도 만날 수 있다! ^^

#7 – 글을 작성하면서 키워드 조사를 하라. 

검색엔진 상위에 올라가려면 네티즌들이 검색창에 실제로 쓰는 ‘용어’와 ‘구문’이 중요하다.  Google Adwords 를 사용해보자. 

‘단어 또는 구문’란에 포스팅에 관련된 키워드를 입력하면 매칭되는 키워드를 보여줄 것이다. 왼쪽 사이드바  ’검색유형’에서  ’완전일치검색’을 선택해서 결과를 주의깊게 보자. 

구글애드워즈2
블로그에 올릴 글을 쓸 때, 키워드 검색은 타이틀과 포스트의 헤드라인을 정할 때 도움이 된다. 가장 검색이 많은 키워드를 넣어서 글의 제목을 정할 수 있다. 특정한 키워드에  최적화된 블로그 포스팅을 작성하는 것은 생각보다 어렵지 않다. 

제목에 효과적으로 키워드를 포함하고 양질의 컨텐츠를 작성하는 것만으로도 80%는 다 된 것이다. 

#8 – 기존에 당신이 올린 글과 다른 사람의 글을 참조하고 언급하라

웹은 텍스트만 가득한 글을 위해 만들어진 공간이 아니다! 

독자들은 링크를 반가워하고, 다른 블로거들, 사이트 운영자들 그리고 검색엔진도 링크를 좋아한다.문맥에 맞다면 당신이 이전에 쓴 글을 언급하라(검색에 걸리게 하기 위해서 과도하게 링크를 거는 것은 검색엔진도 기피하는 것이고 독자들에게도 좋아 보이지 않는다). 적절하게 링크를 걸면 독자들이  다른 연관된 글도 읽을 수 있고 검색엔진에서도 글에 대한 신뢰도가 높아질 것이다.  

당신이 기존에 쓴 글 보다 더 가치가 있는 것은 다른 사람의 컨텐츠를 언급하는 것이다. 성경 말씀대로 ‘주라 그러면 받을 것이다’는 웹에서도 진리이다. 다른 웹사이트 운영자들은 Google Alerts이나 분석도구로 당신이 자신의 글에 링크를 걸었음을 알게 돌 것이다. 링크를 걸어주면, 다른 사람도 당신 사이트에 링크를 걸고 소셜미디어에서 언급을 해줄 수 있고, 이메일을 보내올 수도 있고 새로운 관계를 맺을 수 있는 것이다. 사이트 운영 초기에는 이 방법이 사이트를 인식시키고 트래픽을 가져오는 가장 좋은 방법이었고 그 효과는 계속된다. 

#9 – 다음 뷰와 믹시에 블로그를 등록하라

다음 뷰와 믹시 등 플러그인을 설치하면 포스팅을 보낼 수 있다. 다음 뷰는 로그인하지 않고도 좋아요! 클릭할 수 있기 때문에 독자들이 공감을 표시하기가 편하다. 워드프레스 다음뷰 플러그인

#10 – 게스트 블로그를 초청하거나 게스트 포스팅을 허용하라

블로그를 시작한지 얼마 되지 않았다면, 다른 사람들이 당신의 사이트에 글을 기고하고 싶다고 느낄만큼 많은 독자를 확보하는 것은 어렵다. 친구들과 일로 만난 사람들일 때만 가능한 일이다. 당신에게 매력적인 마케팅 메세지가 없다면 이미 알고 있는 인맥을 활용하라. 당신을 알고, 믿고, 좋아하는 사람들을 찾아서 당신들의 글을 실어달라고 요청하거나 그들의 글을 당신 사이트에 게재해 달라고 부탁한다. 

게스트 블로깅(객원 블로거)은 이전에는 몰랐던 사람들에게 당신의 블로그를 알릴 수 있는 멋진 방법이고 당신의 블로그를 다른 사이트에서 소개해서 트래픽을 올리고 검색 랭킹이 올라가는데도 도움이 된다 (다양한 외부 링크는 검색 순위를 높이는데 결정적인 부분이다). 

게스트 블로깅을 위한 방법으로 다음을 추천한다. 

블로그의 주제에 관심이 있는 독자들이 있는 사이트를 찾아라 – 당신이 아무리 좋은 글을 쓰기 위해 시간을 쏟아붓는다 해도 관심이 없는 독자들에게는 시들한 반응을 얻을 뿐이고 이것은 맥 빠지는 일이다. 당신이 목표로 하는 사이트에서 인기있는 글을 찾아서 읽는데 시간을 아끼지 마라. 댓글이 어떻게 달리는지 보는데도 시간을 투자하면 당신의 글에 적용해서 큰 효과를 볼 수 있다. 

거부를 당하거나 ‘무반응’이 오더라도 실망하지 마라. 당신의 경력이 쌓일 수록, 더 많은 기회와 요청을 얻게 될 것이고 승인받고 인정받기가 쉬워지게 될 것이다. 그러니 초반에 거절을 당하더라도 심각하게 생각할 것은 없다. 마케팅 분야에서 끈기는 보상을 받는다. 그러나 블로거들에게 당신을 위해 뭔가를 해달라고 귀찮게 하는 것을 말하는 것은 아니다. 

게스트 포스팅은 최대한 작성자가 쉽게 작성할 수 있도록 한다. 그 글을 새로운 곳에 소개하고 공유하고 이를 객원 블로거에게 알려준다. 게스트들이 자신의 글이 어떤 역할을 하고 공유되는지 모르는 상태에서 요청을 받는 것보다 훨씬 더 많은 사람들이 응하게 될 것이다. 

특히 분야에서 영향력을 가진 사람들에게 글을 요청할 경우, 전체 글을 요청하기 보다는 특정한 글을 선택해서 요청하는 것이 좋다. 그리고 당신 블로그의 트래픽 데이터와 팔로워 수, RSS 구독자 수 등 그들의 글이 올라갈 경우 어떤 이득이 될 수 있는지 보여주어야 한다. 이렇게 하면 회의적으로 지켜보던 사람들도 설득할 수 있을 것이다.  

트위터, 페이스북, 구글 플러그에서 객원 블로거들을 찾을 수 있다. 프로필을 보면 블로그를 운영하는지, 당신의 사이트와 연관되는 글을 쓰고 있는지 알 수 있다. 

워드프레스 게스트 포스팅 플러그인 

#11 – 블로그 디자인에 신경써라

멋지고, 직관적이고, 프로페셔녈한 디자인의 중요성은 말할 필요도 없을 것이다. 기본 템플릿으로 블로그를 운영하거나 디자인이 좋지 않으면 신뢰도가 떨어지고, 페이지에 머무는 시간이 줄어들고, 방문당 페이지 뷰 수가 적어지고, 공유가 줄어든다. 좋은 디자인은 그만큼 좋은 결과를 가져온다. 

국내 워드프레스 커뮤니티 WordPressN -워드프레스 테마 디자인 보기 

#12 – 다른 사람의 블로그에 댓글을 남겨라

블로그를 운영하면 많은 댓글을 보게 된다. 스팸이 많고 정말 가치있는 댓글은 많지 않다.  재미있고 인상적인 댓글은 드물다. 당신이 꾸준하게 댓글을 성실하게 달면 사이트 운영자들은 당신이 댓글 달기를 기다리게 될 것이다. 다른 블로그에 댓글을 달면서 당신의 블로그의 존재감도 높아지게 되는 것이다.

네이버와 다음의 블로그 검색을 통해 좋은 블로그를 찾아서 참여하라. 댓글 마케팅의 기본 원칙과 매너를 지켜는 것을 잊지 말아야 한다. 

댓글을 달 때 이름과 URL을 하나로 통일시키도록 주의한다. 특히 사용자명은 일관되게 하나로 써야 한다. 내부 페이지에 링크를 걸거나 스팸으로 오해받기 쉬운 키워드-사용자명은 오해를 사서 모든 노력을 허사로 돌릴 수 있으므로 피한다. 

#13 – Q & A 사이트에 답변을 남겨라

매일, 수천명의 사람들이 웹에서 무언가를 묻고 있다. 네이버, 다음, 네이트에서 사이트 검색만으로는 답을 찾지 못한 사람들이 질문을 한다. 

 Q+A 사이트에 참여하는 가장 좋은 전략은 모든 질문에 답하는 것 보다는 높은 평점을 받을 수 있도록 성실하게 답하는 것이다. 

*어려운 질문일 수록 답변 수가 작고 당신의 답변이 주목받을 수 있다. 
* 검색이 많은 질문에 답한다.
* 그 질문에 관해 알고 싶어하는 어떤 사람이 보더라도 도움이 될만하고 인상적인 대답을 할 수 있을 만큼 당신이 잘 아는 질문에 답한다. 

많은 질문이 아니더라도, 심도깊은 대답을 주고 당신의 블로그에서 관련된 글을 링크하는 것이 큰 효과를 가져 온다. 그리고 블로그에 어떤 주제로 글을 써야할지 아이디어도 얻을 수 있다. 사람들이 많이 질문을 하는 주제에 관해 쓰면 블로그의 방문자도 늘 것이 아닌가! 

블로그에 링크를 걸 때는 특히 답변이 성실하고 당신이 직접 작성한 것이어야 한다. 이렇게 하면 링크를 많이 걸어도 스팸으로 간주될 염려도 없으며 많은 독자들을 확보할 수 있다. 

#14 – 피드와 이메일 구독란을 만들어서 사용통계를 확인하라

블로그에 만족하면 새로운 글이 올라 왔을 때 다시 와서 봐야겠다고 생각하기는 하지만 실제로 그렇게 할 확률은 정말로 낮다. ㅠ.ㅠ 왜냐하면 우리 모두는 너무나 바쁘고 인터넷에서는 고양이가 노는 동영상을 비롯해서 볼 것이 너무나 많기 때문이다. 

블로그의 팬이 될 수 있는 독자들을 다시 돌아오게 하기 위해서는 RSS 피드를 만드는 것이 효과적이다. 블로그 사이드 바나 상단 또는 하단에 가입란을 만들어라. 

워드프레스를 사용한다면 유용한 플러그인이 많다. 워드프레스 피드 굽기

셋팅을 한 후 몇 주 후에 구독자를 확인해 보라 – 그들이 글을 클릭했는가? 어떤 글을 읽었나? 이 자료를 보면 블로그에 어떤 컨텐츠를 올려야 할지 파악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15 – 오프라인 이벤트를 만들어라 

웹 네트워크가 강한 결속력을 가지기는 하지만 직접 만드는 모임은 트래픽과 영향력을 높이는데 큰 효과를 가져온다. 

직접 만나는 사람들과는 토론이 훨씬 활발해지고 서로를 돕고자 하는 마음도 커지게 된다. 그들은 당신의 블로그에 글을 써주기도 하고, 링크를 걸고, 트윗을 하고, 공유버튼을 눌러줄 것이다. 

#16 – 블로그를 알리기 위해 이메일 주소록 또는 서명을 활용하라

당신은 웹을 자주 이용하고 글을 공유해 줄 수 있는 사람들에게  많은 이메일을 보내고 있을 것이다. 이메일을 홍보 채널로 활용하는 것을 잊지 마라. 블로그 주제와 연관이 있는 대화가 오고 살 때는 블로그를 소개하거나, 특정한 포스팅 또는 당신이 쓴 주제를 이야기 하라. 블로그를 질문에 대한 답변으로 활용할 수도 있다. 많은 질문을 받는다면, 이 것에 대한 답을 블로그에 포스팅하는 것도 방법이 될 수 있다. 

블로그마케팅13

이메일 서명에 블로그 주소를 링크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블로그 주소를  Bit.ly 에서 축약해서 링크를 걸면 클릭 수를 파악할 수도 있다. 물론 이메일 하단의 블로그 링크를 클릭하는 사람은 많지 않겠지만 누군가는 할 수도 있지 않은가! 

#17 -독자에게 설문조사를 하라 

웹 서베이는 실행하기 쉽고 참여도가 높은 경우가 많다. 설문조사를 하면서 대화도 많이 이루어진다. 토론이 이루어지고 사용방법이나 의견, 신념을 보여줄 수 있는 곳이 설문조사란이 될 수 있다. 

웹 서베이툴  Survery monkey 바로가기 

#18 – 활발하게 이루어지는 대화에 주목하라

블로그 세계에는  핵심이슈를 제기하고, 토론이 이루어지며 블로그와 사이트에서의 대화가 이루어지는 사이트들이 있다. 
관심을 받고 있고 활발하게 이루어지는 대화에 참여하라. 

#19 – 당신의 관심분야에서 ‘베스트’ 리스트를 작성해 보라

웹의 다양한 블로거들, 출판업자들, 사이트 운영자들은 서로 비교되고 순위가 매겨지는 것에 대한 애증이 있다. 끝없는 호기심을 불러 일으키고, 토론, 방법론적 논의 그리고 경쟁적인 행동을 불러 일으킨다. 그러나 이 순위는 놀라울 정도로 사이트 주목도를 높여준다. 

블로거들이 각 분야의 탑 리스트를 작성하면 높은 순위에 있는 대부분의 사람들은 이 리스트를 높게 평가하고 공유하고 링크를 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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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신이 투명하고, 정확하고, 성실하게 이런 리스트를 만들 수 있다면 시도해보라. 관심분야에서 ‘베스트와 추천’ 리스트를 작성하는 것이다. 블로그, 트위터, 페이스북, 포스트, 사람, 컨퍼런스, 무엇이라도 순위를 정하는 자료가 될 수 있고 이 리스트로 트래픽을 확보하고 분야에서 영향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일단 리스트를 작성하면 리스트에 올라간 블로그와 사이트에 이를 알려라. 링크를 넣은 트윗을 보내는 것이 좋고 이메일 주소를 알면 이메일을 보내고 어쨋든, 알려 줘야 한다. 이를 시작으로 좋은 관계를 만들어 나갈 수 있다. 

#20 – 웹 프로필에 블로그를 알려라

당신은 네이버나 다음, 플리커, 페이스북 또는 드물지만 프레지같은 사이트에 프로필을 올려 놓았을 것이다. 모든 프로필에 블로그 주소를 걸어 놓아야 한다. 

이 링크는 정말로 도움이 된다. 어떤 서비스에서든지 소통이 일어나면 당신이 누군지 궁금하고 당신이 무엇을 공유할지 궁금한 사람들은 이 링크를 따라 올 것이다. 블로그를 방문했을 때 이 사람들은 블로그의 열렬한 독자가 될 가능성이 높다. 그리고 공유도 많이 해줄 확률이 높다.  

프로필 뿐에만 아니라 컨텐츠에서도 이 작업을 하라. 유투브에 동영상을 올릴 때 첫 화면에 블로그 주소를 적어놓는 것이다. 비디오 설명과 프로필 페이지에 블로그 주소를 적는다. 사진 공유 사이트에 사진을 올릴 때도 워터마크에 블로그주소를 써놓는다. 

#21 – 이웃 블로거의 링크를 연구하라

당신의 관심분야를 쓰고 있는 다른 블로그가 어느 사이트에서 링크가 되어 방문자를 확보하고 있는지 파악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그 사이트에서 당신 블로그를 링크시킬 기회도 마찬가지로 높기 때문이다. 

또한 다른 블로그에서 어떤 글이 인기가 좋은지 파악하는 것도 컨텐츠 전략을 세우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OpenSiteExplorer에 URL을 입력하면 링크를 알아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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링크가 파악하는 것은 패턴과 전략을 파악할 수 있는 조사 자료가 될 수 있다. 게스트 블로깅을 찾을 수도 있고 관계를 맺을 수도 있다.  당신의 분야에서  일관된 아이덴티티를 유지한다면, 링크수를 극적으로 늘릴 수 있을 것이다. 

Bonus #22 -일관되고 끈기있게! 

모든 블로거에게 들려주고 싶은 조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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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로그를 운영하는 제랄딘은 18개월만에 매일 하던 블로깅 활동을 포기했을 수도 있었지만, 매일 3~5시간동안 글을 작성하고, 사진을 찍고, 사이트를 방문하고, 주제를 정하고, 게스트 블로깅을 하고 트위터 팔로워를 늘리고 검색 엔진최적화에 신경을 썼다. 

그녀가 블로그를 시작한지 2년이 지나고 포스팅 수가 500개를 넘자 마침내 방문자 숫자가 올라가기 시작했다. 좋은 객원 블로거들이 참여하기 시작했고, 소셜 네트워크에서 그녀의 글이 화제가 되고, 대형 사이트에서 언급이 되어서 마침내 2011년 타임즈 베스트 블로그에 선정되었다.

매일 수백개의 블로그가 생겨나고 모두 제랄딘이 가진 기회를 갖고 있지만 수개월이 지나면(몇 주가 지나서일 수도 있다) 슬슬 사그러들고는 포기한다. 

내가 2004년에 블로그를 시작했을 때 마케팅과 검색엔진최적화에 관해 알고 있어서 유리한 점이 많았음에도 블로그가 성공적으로 돌아가기 까지는  2년이 걸렸다. 방문수를 확보하는 것은 로켓을 만드는 일과는 다르다. 시간이 걸리고, 인내와 일관성이 있어야 한다. 

포기하지 마라. 스케쥴을 지켜라. 별볼일없는 포스팅을 할 수도 있지만 괜찮다. 소박한 포스팅이라도 꾸준하게 쓰고 공개하면 당신의 블로그는 탁월한 공간이 될 수 있을 것이다. 

[출처] http://www.everydayart.co.kr/?p=14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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