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2013년을 떠나 보내며 끊이지 않는 송년회로 몸도 마음도 바빴던 연말덕분에 지갑과 통장 잔고는 더욱 쓸쓸해졌죠그래서 더욱 손꼽아 기다리게 되는 것이 있답니다바로 13번째 월급이라 불리는 특별 보너스연말정산입니다.

귀찮아서혹은 잘 몰라서 챙기지 못하는 경우가 많은 연말정산지금부터 AIA생명이 알려드리는 연말정산 방법을 잘 숙지하시면연말정산이 처음인 신입사원도 5분 만에 제대로 된 세테크를 시작할 수 있답니다. AIA 생명과 함께하는 Real 쉬운 연말정산 준비시작!

 

연말 정산이란 무엇일까요?

근로자는 매월 월급을 받고 일합니다월급을 받을 때에는 소득에 의한 세금을 내야 하는데매번 월급에서 세금을 일일이 계산하는 것은 매우 복잡한 일이지요그래서 근로소득 간이세액표에 따라 매월 급여에서 세금을 원천징수합니다.

이렇게 미리 징수한 세금을 다음 해 2월에 다시 정확하게 계산하는 것을 연말정산이라고 합니다연말정산을 할 때에 수입에 대한 지출을 서류로 증명하면 그만큼 세금이 줄어들며이를 소득공제라고 부르지요.

 연말정산 : 급여(給與)소득에서 원천징수한 세액(稅額)의 과부족을 연말에 정산하는 일.

 소득공제 : 소득을 대상으로 하는 조세의 과세표준을 계산하고자 소득액에서 법정 금액을 공제하는 것.

[출처_네이버 지식백과

 

 

 1. 연말정산 정보 확인하기 (2014 1월 초)

연말정산을 준비하는 근로자라면 지금부터 개정된 세법이나 연말정산 업무 일정을 미리 알아놓는 것이 좋습니다국세청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에서 소득공제에 필요한 서류들을 한꺼번에 취합하여 제공하지만스스로 소득공제 요건을 숙지하고 있어야 더욱 정확한 계산을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그리고 간소화 서비스에서 제공하지 않는 서류는 추후 스스로 준비해야 하기도 합니다아래 링크를 통해 조금만 공부해보세요!

l  국세청 홈페이지 www.nts.go.kr

l  국세청 발간 책자 <2013년 근로자를 위한 연말정산 안내> 다운로드

 

2. 소득공제 증명서류 수집(2014 1)

2014 1월이 되면 증명서류를 준비하기 시작합니다. 1 15일 오픈 예정인 국세청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를 이용하면 소득공제 증명서류를 손쉽게 준비할 수 있답니다이때 공인인증서가 필요하니은행이나 기관에서 미리 발급받아 놓으세요몇 가지 증명서류는 연말정산 간소화에서 제공하지 않으므로 각 발급기관을 통해 수집해야 합니다.

l  국세청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 http://www.yesone.go.kr

 

3. 소득공제 신고서 작성 및 제출 (2014 2)

2014 2월에는 본격적으로 소득공제 신고서를 작성합니다. 1월에 수집한 소득공제 증명서류를 첨부하여작성한 소득공제신고서를 회사에 제출하는 과정이죠.

 

4. 원천징수영수증 수령 및 연말정산 결과 확인 (2014 2)

2월 말이 되면 연말정산 결과를 확인할 수 있는데요근로자가 제출한 서류에 따른 세금과 그동안 원천징수 되었던 세금을 비교하여 확정된 세액을 계산하게 됩니다이때 기존 원천징수금보다 결정된 세액이 더 적은 경우에 환급금을 받을 수 있어요.

 

5. 연말정산 환급금 수령(2014 3)

환급금은 각 회사의 일정에 따라 수령할 수 있으며대부분 회사는 3월 이내에 이와 같은 연말 정산을 마무리 짓습니다미리 준비한 직장인이라면 3월의 보너스 연말정산 환급금과 함께 웃을 수 있겠죠?

 

연말정산 준비부터 환급금 수령까지 다섯 단계로 알아보는 쉬운 연말정산 방법세법이 매년 바뀌기 때문에 자세한 소득공제 항목이나 공제율은 국세청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하시는 것이 가장 좋답니다!


그렇다면 정기적으로 납부하는 보험료에 대한 소득공제는 어떻게 적용될까요근로자가 기본공제대상자(소득요건나이 요건 제한 있음)를 위해 해당연도에 지출한 보험료는 해당 연도의 근로소득금액에서 공제할 수 있는데요.

지금부터 보험료 소득공제에 대한 궁금증을 AIA생명이 풀어 드리겠습니다.

Q1. 근로자가 부담할 보험료를 회사가 지급했을 경우 어떻게 공제받을 수 있나요?

보험료를 사용자가 지급하여 주는 경우 보험료 상당액은 근로자의 급여액에 가산되어 보험료가 공제됩니다하지만 단체 보장성보험은 근로소득으로 보지 않기 때문에 급여에 포함되지 않고보험료 공제대상에도 해당하지 않습니다.

Q2. 맞벌이 부부인데 계약자는 본인이지만 피보험자는 배우자로 보험 가입이 되어 있어요.

보험료는 근로자가 기본공제대상자를 위해 지출하였을 때 공제가 가능하기 때문에 배우자의 연간 소득금액합계액이 100만 원을 초과하면 기본공제대상자에 해당하지 않아 보험료 공제가 되지 않습니다하지만 맞벌이 부부인 근로자 본인이 계약자이고 피보험자가 부부공동인 보장성보험의 보험료의 경우 근로자의 연말정산 시 보험료 공제 대상에 해당합니다.

Q3. 피보험자가 태아인 보장성 보험의 경우 공제를 받을 수 있나요?

태아는 아직 출생 전으로 기본공제대상자에 해당하지 않기 때문에 보험료 공제를 받을 수 없습니다.

Q4. 일시적으로 납부한 보험료에 대해서도 공제가 되나요?

보험계약기간이’12.6월부터’13.5월까지인 보험의 보험료를 ’12 6월 일시에 납부한 경우 월별로 똑같이 나누지 않고납부 일이 속하는 연도의 근로소득에서 전액 공제됩니다.

Q5. 중간에 보험을 해약했는데공제받을 수 있을까요?

보험을 해약했더라도 해당 연도에 보험료를 냈다면 그 보험료에 대해 소득공제가 가능합니다.

Q6. 납부하지 않은 보험료에 대해서도 공제가 가능한가요?

보험료는 해당 연도에 납입한 금액에 한하여 공제 가능합니다따라서 납부하지 않은 보험료는 실제로 납부한 연도에 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아는 만큼 늘어나는 소득공제. 지금부터 미리미리 준비한다면, 3월에는 13번째 월급과 함께Real Smile 지을 수 있을 거예요!

**** 출처 : AIA생명 한국지점 공식 블로그 36.5 5분 만에 이해할 수 있는 Real 쉬운 연말정산 하는 법!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