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프로그램

Aspect Oriented Programming (AOP)

박대감 2015. 2. 4. 16:32
반응형




본 기사는 Aspect Oriented Programming에 대해 간략한 소개글이다. 아직까지는 생소한 분야일 수 있겠지만, 점점 더 많이 듣게 되리라 생각된다. AOP를 설명하는데 있어서 자주 등장하는 네 개의 용어들(Aspect, Cross-cutting concern, Point-cut, Advice)를 설명함으로서 AOP가 왜 등장하게 되었으며, AOP가 제시하는 해결책에 대해 살펴볼 것이다. 먼저 "Aspect", "Oriented", "Programming"에서 생소한 단어는 단연 "Aspect"일 것이다. 야후 사전의 정의에 따르면, "Aspect"은 "사물의 면, 국면, 관점"으로 정의되어 있다. 소프트웨어 시스템은 여러가지 관점에서 바라볼 수 있다, 또는 여러 가지 단면을 가지고 있고 있다. 예를 들어, 자금 이체를 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한다고 생각해 보자. 출금계좌와 입금계좌, 그리고 이체금액을 입력받아 SQL 문장 또는 함수 한 번 돌리는 것으로 끝나는가? 절대 아니다. 먼저, 해킹을 방지하기 위해 사용자가 적절한 보안 프로그램을 설치했는지 점검하는 코드도 있어야 하고, 사용자가 인증되었는지 점검하는 코드도 써야 하고, 상대방 은행에서 적절하게 처리되었는지도 점점해야 하고, 혹시 사용자가 이체버튼을 두 번 누른 것은 아닌가 체크해야 하고, 시스템 로그도 남겨야 한다. 즉, 구현하려고 하는 기능 뿐 아니라 보안, 인증, 로그, 성능와 같은 다른 기능들도 녹아 있어야 한다. 어쩌면 이체를 위한 코드보다 잡다한 다른 측면의 문제들을 다루는 코드가 더 길어질 수 있다. 이런 코드들은 입금이나 출금 같은 다른 곳에서 들어가야 한다. 구현하려고 하는 비즈니스 기능들을 Primary(Core) Concern, 보안, 로그, 인증과 같이 시스템 전반적으로 산재된 기능들을 Cross-cutting concern이라고 부른다. AOP는 Cross-cutting concern를 어떻게 다룰 것인가에 대한 새로운 패러다임이라고 할 수 있다.

AOP는 구조적 방법론에서 객체지향 방법론으로 전환처럼 시스템 개발에 관한 전체적인 변화는 아니다. Object-Oriented Programming이 Aspect-Oriented Programming으로 대체되는 일은 없을 것이다. AOP는 구조적 방법론에도 적용될 수 있고, 다른 방법론에도 다 적용될 수 있지만, 주로 객체지향방법론이 가지는 단점을 보완하는 것으로 묘사되고 있다. 그러면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이 또는 다른 이전의 프로그래밍 기법들이 Cross-cutting Concern를 어떻게 다루는지 알아보자. 매우 간단하다. Primary Concern를 구현한 프로그램에 함께 포함시켰다. 그것이 단 한 줄의 메소드 호출이라 하더라도. 많은 프로그래머들은 거의 모든 프로그램에 산재된 로그하는 단 한 줄의 코드를 찾아서 바꾸어 본 경험이 있을 것이다. 또는 간단하게 생각하고 프로그램을 수정하려고 했는데, 도데체 어디를 수정해야 되는지 모르게 코드가 길고, 알 수 없는 코드들이 자리를 차지하고 있을 때의 난감함. Primary concern, Cross-cutting concern이 하나의 프로그램 안에 들어가게 되면, 프로그램을 이해하기가 힘들고, Cross-cutting concern 코드가 여기저기에 산재되어 수정하기 힘들게 된다. 당연히 생산성 떨어지고, 품질 떨어지고, 유지보수 비용 많이 들게 된다.

그럼 AOP는 Cross-cutting concern를 어떻게 처리하는가? 이것도 매우 간단하다. 새로운 아이디어라고 할 수도 없다. Primary Concern 구현하는 코드 따로, Cross-cutting concern 구현하는 코드 따로 쓰고, 나중에 두 개 조합하게 완벽한 어플리케이션 만들겠다는 것이다. 기술 용어로 쓰면, Advice(Cross-cutting concern 구현한 코드)와 Primary concern 구현한 코드를 Point-cut 정보를 이용해서 Weaving(조합)하는 것이 AOP가 이 문제를 다루는 방법이다.

그림1

기술적 용어로서의 "Aspect"은 "Advice"와 "Point-cut"을 함께 지칭하는 단어이다. Point-cut은 어떤 Advice를 Code 어느 위치에 둘 것인가 하는 것이다. 예를 들면, 로그 기능을 구현한 Advice는 Code 속에 있는 모든 public 메소드가 수행되고 나면, 그 마지막에 실행되어라 라고 지정한 것이라 할 수 있다.

이전까지의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은 Cross-cutting concern을 정적으로 어플리케이션에 결합시킨 반면 AOP는 동적으로 Cross-cutting concern를 다룬다고 표현하기도 합니다. 용어에서도 알 수 있듯이 AOP는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링 원칙 중에 하나인 "Separation of concern"를 구현하려고 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문제들을 다루고 있는 분야 중에 하나는 디자인 패턴할 수 있고, 예를 들어, Visitor 패턴은 정적인 구조를 동적으로 바꾸려고 합니다. AOP가 현재까지 나온 방법들 중에서 Cross-cutting concern를 다루는 가장 좋은 방법인가 하는 질문엔 아직 답하긴 힘들 것 같습니다. 그럼에도 분명 언제가는 책상 위에 관련 서적 한 권 있어야 할 것 같은 분야가 될 것 같습니다. 



스프링 인 액션 (제3판)
국내도서
저자 : 크레이그 월즈(Craig Walls) / 홍영표역
출판 : 제이펍 2012.02.10
상세보기


반응형

'프로그램' 카테고리의 다른 글

PowerMockup 소개  (0) 2015.06.16
[Oracle] 오라클 월, 요일을 영문 표기방법  (406) 2015.03.12
클린룸 모델  (0) 2014.12.20
RAD (Rapid Application Development) 기법 2  (0) 2014.12.19
RAD (Rapid Application Development) 기법 1  (0) 2014.12.19
댓글
반응형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5/01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